Ⅰ. 개요
구조주의는 1960년대부터 프랑스 지성계를 풍미하기 시작한 지적 전통으로 문화와 경험보다는 이데올르기와 사회관계의 구조에 초점을 맞추고 고도의 추상화를 행한다. 구조주의에 앞서 구조(structure)에 대한 과학자들의 사고는 상당히 일찍 시작되었다. 이미 1725년 이탈리아의 법학자 Vico는
독자중심비평서설
Ⅰ 서론
독자반응비평은 문학작품을 읽는 행위에 초점을 맞춘 비평으로, 이 비평의 주된 관심은 개별 독자들 또는 계급, 성별, 종족 등과 같은 특정한 범주에 속하는 독자들에 의한 문학작품 수용방식을 이해하고 이론화하는데 있다. 이러한 독자반응이론에서는 문학 텍스트 이
독자반응이론은 텍스트의 해석에서 독자의 능동적 역할을 강조한다. 이 이론은 텍스트의 의미를 “완성”하는 것이 독자 또는 독자들의 공동체라는 원리에 기반하고 있다. 독자반응이론은 독자가 수동적 구경꾼이 아닌, 능동적으로 의미에 기여하는 존재임을 강조한다. 독자는 수동적 관찰자
독자들로 하여금 손쉽고 정확하게 읽어내도록 도와주는 사람이 바로 비평가들이다. 또 입장 바꿔 생각하면 작자나 작품은 비평가라는 중매인 없이는 그 작품의 바람직한 가치를 대중에게 널리 알릴 수도 없을 것이다.
비평(criticism)이란 말은 원래 위기(危機: crisis)라는 어원을 가지고 있다고 한다. 즉
복음서의 다른 역할들과 각 증언의 독특한 느낌을 보여주는데 실패한다.(전통적 융화론자들의 문제점) 또 다른 한편으로 역사적 발전을 넘어 보다 큰 정경적 관계를 확립하려는 시도를 하지 않는 비평적 해석 (Beare) 또는 팔레스타인이나 헬라적인 환경의 관점에서 그 기사를 역사화 하는 비평적 해석
독자는 노동자와 농민으로 한정된다.
3-4. 1930년대의 대중소설
대중소설에 대한 비평적 관심이 활성화 되었다.
윤백남: 대중소설과 순 문예소설은 독자, 관점 등에 있어 서로 다르지만, 완성된 작품의 가치에는 우열이 없다.
김남천: 30년대 후기 장편소설이 통속소설, 순수예술소설로 구분되는
아니라 오히려 그것을 창조해내는 것이라는 것이 모더니즘의 기본 입장인 것이다.
3) 문학의 독자성과 자기 목적성
모더니즘은 문학의 독자성과 자기 목적성을 강조하는데 이러한 입장은 이전까지의 문학 전통과 비교해 큰 차이를 보여준다. 리얼리즘 문학에서 문학은 일종의 도구나 수단으로밖에
비평적으로 해석하려 했던 의도의 표현이었다.
구약성서가 정경화되는 과정 속에서 저자들이나 편집자들이 당대나 후대의 독자들로 하여금 성소 본문자체들 보다는 논리적으로 합당하게 이해하도록 하려는 의도에서 비평적 해석 작업을 첨가했다.
(2) 기독교 형성 이전 시대 유대인들의 구약 해석 방
비평이기에 이것은 다른 모든 해석적, 비평적 연구보다 우선적으로 시도되어야 하며, 바로 이 점 때문에 본문비평의 독특한 가치가 부여된다.
자료비평
본 교단에서는 대체적으로 자료비평의 객관적인 이해 이전에 그 가치에 대한 강한 부정적인 반응이 선행되어 왔다. 가장 큰 이유 가운데 하나는
독자적 형식과 내용을 가지고 기술되어 후대에 전범이 된 것은 사마천의 『사기』열전으로 보는 것이 타당할 것이다. 그는 『상서』와 『좌전』에 이미 미분화상태로 전해오던 서인술사의 “전”체를 정사에서 열전체로 독립시켰다. 『사기』열전에서는 후세에 권계지감이 될 수 있는 다양한 인물들